[Programmers] 쇠막대기

Problem LinkLv2. 쇠막대기

  • 문제 설명

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하려고 합니다.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쇠막대기를 아래에서 위로 겹쳐 놓고, 레이저를 위에서 수직으로 발사하여 쇠막대기들을 자릅니다.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합니다.

아래 그림은 위 조건을 만족하는 예를 보여줍니다. 수평으로 그려진 굵은 실선은 쇠막대기이고, 점은 레이저의 위치, 수직으로 그려진 점선 화살표는 레이저의 발사 방향입니다.

image0.png

이러한 레이저와 쇠막대기의 배치는 다음과 같이 괄호를 이용하여 왼쪽부터 순서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위 예의 괄호 표현은 그림 위에 주어져 있습니다.
쇠막대기는 레이저에 의해 몇 개의 조각으로 잘리는데, 위 예에서 가장 위에 있는 두 개의 쇠막대기는 각각 3개와 2개의 조각으로 잘리고, 이와 같은 방식으로 주어진 쇠막대기들은 총 17개의 조각으로 잘립니다.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를 표현한 문자열 arrangement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잘린 쇠막대기 조각의 총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arrangement의 길이는 최대 100,000입니다.
  • arrangement의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는 항상 쌍을 이룹니다.

 

  • 문제 풀이

얼핏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간단히 풀리는 문제이다.

스택에 여는 괄호를 넣어가며 닫는 괄호 ‘)’가 나올 때,

이전 괄호가 여는 괄호 ‘(‘ 이면 레이저 인 것이고

이전 괄호가 닫는 괄호 ‘)’ 이면 쇠막대기 인 것이다.

이전 괄호란 스택에 넣은 이전괄호가 아닌 주어진 문장(string)의 이전 괄호이다.

스택에는 닫는 괄호가 나올 때 마다 여는 괄호를 pop 해준다.

여기서는 주어지 조건에 괄호는 무조건 쌍으로 주어진다 하였으므로

스택을 이용하지 않고 여는 괄호 개수만 세어 풀 수도 있다.

효율은 전체 문장의 괄호 개수 n을 한번씩 읽으므로 BigO(n)이 될 것이다.

Source Code Linkiron_rod.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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